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조회 수 204 추천 수 0 댓글 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우리모임에서 펼치고 있는 온작품읽기 운동이 온나라로 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작품읽기를 통해서 아이들의 삶을 가꾸려는 목적보다 특정한 기능이나 지식에 한정하여 진행되는 사례도 나오고 있으며, 기존의 문학적 지식을 습득하는 수단 정도로 생각하여 같은 내용과 활동을 온작품읽기란 이름만 달아서 출판되는 사례도 나오고 있습니다. 비판보다는 우리가 가야할 길을 제대로 가능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모임에서는 더욱더 온작품읽기의 뜻을 제대로 헤아려 운동이 이어지길 바랍니다.

 

 동시에 우리가 출판한 온작품읽기를 더욱 확대하고자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합니다.

 

 다양한 활동으로 출판한 형태에서 벗어나 첫째, 작가별 온작품읽기 공부와 출판이 필요합니다. 권정생 온작품읽기, 권윤덕 온작품읽기, 현덕 온작품읽기 등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작가 안내, 작품별 수업, 아이들과 나눈 이야기, 작가와 만남, 작가 방문이나 생가 방문, 작품 배경 소개 및 견학 등 다양한 정보와 활동, 표현으로서 연극, 발표 등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둘째, 주제별 온작품읽기 공부와 출판이 필요합니다. 이미 실천하고 있는 분들도 있지만 한 주제와 과련된 온작품과 여기서 나온 삶이야기, 활동 등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문학 작품, 역사물, 견학, 삶이야기 등을 엮어서 낼 수 있습니다. 셋째, 갈래별 온작품읽기입니다. 시, 동화, 그림책, , 설명(여행), 소설, 극본, 만화, 사진, 영화 등으로 더 다양해지면 좋겠습니다. 넷째, 지식별 온작품읽기입니다. 인물, 배경, 줄거리, 역사 공간, 상상, 주장, 설명, 소재 등으로 다양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할동 흐름은 책읽기, 삶 야기 나누기(맞서는 내용이 나올 때는 토론), 글쓰기(그 외 다양한 표현 활동)입니다. 책 한권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자기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공동의 주제로 삶을 이야기 나누는 것이 온작품읽기의 바탕이 되는 과녁입니다.

 

 이 가운데 특히 작가별 온작품읽기 소개 책이 많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온작품읽기 교재 구성은 앞으로 자유발행제와 교사전문성을 대비하여 꼭 필요한 공부입니다. 교대는 어린이책에, 사대는 청소년책에 교사들이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우리 모임의 노력한 열매들이 더 나오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
    봄날(임연아) 2018.09.02 18:26

    우리가 시작한 일,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살피고 방향을 잡아 나가야 한다는 말씀에 동의합니다. 책임을 진다는 뜻에서도 옳은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할 수 있는 일을 했다면, 이제는 해야 하는 일을 찾아야겠습니다.

  • ?
    빛나 2018.09.07 16:41
    봄날을 믿사옵니다.
  • ?
    삐삐어쩌고저쩌고 2018.09.15 18:57
    적절한 지적과 제안입니다. 모임 샘들과도 나눌게요.
  • ?
    갈돕이01 2018.10.22 08:51
    세번째 갈래별 온작품 읽기 부분에 눈이 더 갑니다. 온작품읽기로 온책읽기로 착각하거나 단정을 짓는 경우가 잦아서요. 강의 다닐 때마다 이런 부분을 바로 잡고는 있으나 아직 크게 감을 잡고 있지는 못한 것 같았습니다. 두번째와 세번째는 교과통합하고도 관련이 더 있을 것 같습니다. 초등에서 이제 교과를 넘나드는 일은 너무도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으니까요. 온작품으로 교과를 넘어선 사례들을 모아내는 작업도 우리 모임 선생님들이 앞장 서 실천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학교로 돌아가기 전, 이런 부분을 생각해 보고 공부하고 실천할 준비를 하려 합니다. 좋은 제안과 글 고맙습니다. 12월에 함 찾아뵐게요~
  • ?
    애숙거사 2018.10.28 17:57
    우리 모임에서 온나라를 바꾸고 있으니 가슴 벅찬 일입니다. 나는 고전에서 작가도 찾고 작품도 찾아 도전하고 싶어요. 큰 흐름을 잡고 거대한 방향을 틀어주시니 늘 고맙게 생각하고 배웁니다. 우리 울산 전교조 안 교육연구소 한 분과에서는 부진아 지도에 대한 탐구를 하고 있습니다. 거기 도상렬선생이 이오덕김수업연구소의 빛나는 활동에 주목하고 있다고 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이름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04 관리자 2024 웅진주니어 여름방학 온라인 교사 연수 소개 file 관리자 2024.07.12 19
103 박해영 24겨울배움터 모두모임에서 나온 제안 삐삐어쩌고저쩌고 2024.01.23 57
102 관리자 “2022 개정 국어교육과정에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지우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 file 관리자 2022.09.08 437
101 전혜원 2021. 다시, 어린이 삶으로 겨울배움터 _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겨울배움터 file 칠보산토끼 2022.01.25 132
100 진현 2021 함께 배움터- 박지희 선생님- 어휘글쓰기배움책 중심으로 마니(수원진현) 2021.09.01 153
99 심은보 [2021 참삶을 가꾸어가는 강마을산마을 여름배움터] 뒷 이야기 file 지구별나그네 2021.08.12 136
98 신지영 2021 작가와의 만남 두번째 후기 - 루리 작가와의 만남 뒷 이야기 file (마실)신지영 2021.07.09 116
97 심은보 2021 참삶을 가꾸는 강마을 산마을 여름 배움터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지구별나그네 2021.07.02 137
96 진현 2021 작가와의 만남 첫번째 후기 - 김소영 작가와의 만남 뒷 이야기 file 마니(수원진현) 2021.06.03 81
95 심은보 2021 새봄새길 배움터 뒷이야기입니다. 1 지구별나그네 2021.02.20 95
94 백태명 동아시아학교모임 제1회 독서토론회를 마치고 애숙거사 2019.12.04 100
93 권영선 [국립극장 교사직무연수: 8.7~9]'전통예술의 경험과 교육연극적 활용' 안내 file kys2025 2019.07.29 125
92 백태명 동아시아학교모임 여름연수 조동일교수 강연 안내 file 애숙거사 2019.05.24 106
91 백태명 작은모임 <동아시아학교> 인정 여부를 둘러싼 논쟁 애숙거사 2019.04.14 90
90 백태명 동시와 노자를 함께 감상하기 ; 대결 정세기, 노자 76장 애숙거사 2019.01.27 102
89 백태명 겨울 연수 마치고 - 모든 시름 녹이고 1 애숙거사 2019.01.25 111
88 김영주 2018년 2학기 이오덕김수업교육연구소 공부 글쓰기 1 빛나 2019.01.07 102
87 백태명 초등설파학연구소 설립 준비1 애숙거사 2018.10.28 91
» 김영주 온작품읽기 활동 및 출판 확대 제안 5 빛나 2018.08.22 204
85 이예은 [직무연수]국립극장-전통예술(판소리 등) 활용 연극놀이 교육법 모집(무료/접수:7.2.~) file 국립극장교사직무연수(이예은) 2018.06.07 146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모두보기
home
사랑방 이야기나누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