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조회 수 7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겨울대표자 모임에 갔다가 우리 모임 회원이 600명을 넘어섰다는 것을 알았다. 여러 주제로 작은 연구소들을 많이 만들어 선생님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때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30년이상 연구해온 설파 조동일의 학문을 힘자라는대로 소개하며 '초등설파학연구소'라는 이름으로 내년 봄에 작은모임 가입신청서를 내려고 한다. 정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초등설파학연구소> 설립 준비 1

 

1)초등국어능력 : 초등교사의 국어능력

2)동아시아인을 표방하며 초등교사가 한문을 익히면 좋은 점

 

아래 작은 모임 규정에 따라 <초등설파학연구소> 창립준비를 합니다. 앞으로 10여회에 걸쳐 취지와 운영방법을 짚어볼 생각입니다. 설파 조동일을 우리 회원님들께 소개하는 영광을 누립니다. 정회원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한국문학통사>>를 비롯한 설파(雪坡) 조동일선생의 100여권에 가까운 저서를 읽고 각자의 몸에 ‘초등국어능력’을 최적화 최대화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수많은 능력 가운데 ‘초등국어능력’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열거하고 그것을 기르는데 참고가 되는 설파 조동일 선생의 저서를 소개합니다.

 

제3조 [작은 모임]

① 회원들이 모여 작은 모임을 꾸릴 수 있다. 설립기준은 다음과 같다.

-정회원 3인 이상 참여할 것

-정기적인 모임을 가질 것 (월 2회 이상)

-작은 모임 운영 취지가 전국모임 목적에 부합 할 것

-매년 1회(3월) 작은 모임 가입신청서를 낼 것

② 작은 모임의 대표는 전국모임 ‘작은 모임 대표자회’ 구성원이 된다.

③ 작은 모임은 전국모임으로부터 지원금, 출판지원, 연수지원을 받는다.

 

 

1)초등국어능력 : 초등교사의 국어능력   

 

 
초등교육을 풍성하게 하는 여러 가지 국어능력

 

참고할 조동일 저서

누리집 : 조동일을 만납시다/ 한국신명나라/
 
1
시가능력
<<한국문학통사>> 4(지식산업사, 2005)
<<시조의 넓이와 깊이>> (푸른사상사, 2017. 11, 30)
<<서정시 동서고금 모두 하나 전6>>(내마음의 바다, 2016)
<<한국민요의 전통과 시가율격>> (지식산업사, 1996)
<<한국시가의 역사의식>> (문예출판사, 1993)
<<한국문학의 갈래 이론>> (집문당, 1992)
<<세계지방화시대의한국학6>> 319,
<한시에 대응한 민족어시의 운율>
 
2
글쓰기능력
<<한국문학통사>> 4(지식산업사,2005)
<<문명권의 동질성과 이질성>> (지식산업사,1999)
<<공동문어문학과 민족어문학>> (지식산업사,1999)
<<하나이면서 여럿인 동아시아문학>> (지식산업사,1999)
<언어문학문화연구: 상극에서 상생으로>(강연,2018)
 
3
토론능력
<<한국문학통사>> 4(지식산업사, 2005)
<<세계·지방화시대의한국학>>1-10(계명대학교출판부, 2005-2009)
<<소설의 사회사 비교론>> 1-3 (지식산업사, 2001)
<<문학연구방법>> (지식산업사, 1980)
<<발상의 전환에서 창조의 결실까지>>(인간과 자연사, 2001)
<<우리 학문의 길>> (지식산업사, 1993, 21996)
<<이 땅에서 학문하기>> (지식산업사, 2000)
<<학문론>>(지식산업사, 2012)
<<한국문화, 한눈에 보인다>(푸른사상, 2017)(이은숙과 공저)
<우리말과 글 다시 생각한다> (97)
<한국의 시대가 오는가><동아시아인이 되자> (1-3)
<우리 고장 학문의 사명과 진로>
<고구려사 논쟁 치밀한 대응을>
<교장선거제 해볼 만하다. (교육에 관한 짧은 글 계속)>
 
 
4
한문능력
<<한국문학통사>> 4(지식산업사, 2005)
<<세계.지방화시대의 한국학4 고금학문 합동작전>>(계명대학교 출판부, 2006)
<<세계.지뱡화시대의한국학5 표면에서 내면으로>>(계명대학교 출판부, 2007),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77)  
 
5
독서능력
<<한국문학통사>> 4(지식산업사, 2005)
<<독서·학문·문화>>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인문학문의 사명>>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문학연구방법>> (지식산업사, 1980)
 
6
문사철
인문학능력
<<국사 교과서 논란 넘어서기>>(지식산업사, 2015)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77)
<<동아시아문명론>> (지식산업사, 2010)
<<세계.지방화시대의 한국학 9 학자의 생애>>(계명대학교 출판부, 2009)
<<철학사와 문학사 둘인가 하나인가>> (지식산업사, 2000)
<<문명권의 동질성과 이질성>> (지식산업사, 1999)
<<공동문어문학과 민족어문학>> (지식산업사, 1999)
<<하나이면서 여럿인 동아시아문학>> (지식산업사, 1999)
<<문학사와 철학사의 관련 양상>> (한샘출판, 1992)
<<한국문학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21998)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77)
<<소설의 사회사 비교론>> 1-3 (지식산업사, 2001)
<인문학문의 위기 어떻게 할 것인가> (97)
 
7
이야기능력
<<민중영웅이야기>> (문예출판사, 1992)
<<삼국시대 설화의 뜻풀이>> (집문당, 1990)
<<전우치전>> (시인사, 1983)
<<동학성립과 이야기>> (홍성사, 1981, 모시는 사람들, 2011)
<<인물전설의 의미와 기능>>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79) <<의식 각성의 현장>>(학고재, 2007)
<<조동일 창작집>> (지식산업사 20098)
<<한국구비문학대계>> 7-1(공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한국구비문학선집>>(공편) (일조각, 1977)
 
8
연극영화능력
 
판소리뮤지컬능력
<<카타르시스·라사·신명풀이>> (지식산업사, 1997)
<<탈춤의 원리 신명풀이>>(지식산업사, 2006)
<<한국의 탈춤>>(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판소리의 이해>>(공편) (창작과비평사, 1978)
<<세계지방화시대의한국학6>> 57, 연극미학의 세 가지 원리
<'불멸의 이순신' 다시 생각한다> (97)
<영화 '오아시스'에 바치는 찬사> (짧은 글)
<원귀 마당쇠> (97 재입력)
<동서양의 희극>
 
9
어학능력
<<영어를 공용어로 하자는 망상. 민족문화가 경쟁력이다>>(나남출판, 2001)
<외국어 공부의 틀 다시 짜자>
 
10
웃음능력
 
다문화능력
<<세계지방화시대의한국학4>>123
<웃음 이론의 유산 상속>
<웃음문화의 전통> (수정본)
<다문화시대 한국문화교육의 방향>
<단일문화에서 다원문화로>
<외국어가 영어뿐인가 (짧은 글)>
<사중주권 시대의 언어 (짧은 글)>
 
11
여행능력
<<해외여행 비교문화>>(보고사, 2018. 4. 10),
<<전북문화 찾아가기>>(푸른사상, 2018) (허균 이은숙과 공저)
 
12
그림능력
<<山山水水 조동일화집>>(지식산업사, 2014)
<<노거수전>>(지식산업사, 2018)
<池大雅山水畵에서 세계미술사로>, 2018
 

   
  
2) 초등교사가 한문을 익히면 좋은 점---설파학은 한문능력을 꼭 필요로 한다. 
 
초등학생부터 한문을 배워야 어른이 되어 자유자재로 부려 쓸 수 있다. 초등학생은 고함지르기 좋아하고 암기력이 탁월해 한문공부하기 딱 알맞다.
한문공부법이 단순 명쾌하고 쉽다. 번역으로 중요한 글귀의 뜻을 대강 파악하고 그 부분의 원문을 깊이 탐구하면 된다. 한문이라는 언어가 연구와 공부의 장벽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촉진제 역할을 한다. 소리내어 읽기가 부진아 지도에 큰 힘이 될 것이다.
초등학생에게 가르치기가 쉽다. 해석법과 성독을 가르치고나면 총기 있는 학생들은 스스로 저절로 신명나게 공부하여 금방 선생님을 뛰어넘는다. 교육의 보람을 바로 느끼게 한다.
교사의 한학 능력이 뛰어나지 않아도 초등학생을 잘 가르칠 수 있다. 쉬운 한문공부법과 기본 한문능력으로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이 곧 가르치는 것이다. 스스로 하고자 하는 학생을 가르치기 때문에 아주 흥이 난다. 학생과 교사가 같이 재미나게 조금씩 천천히 꾸준히 글을 읽고 토론하면 된다.
국어교육은 온통 문학교육으로 해야 한다. 우리문학은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문학 작품이 매우 많아서 관심의 영역을 크게 넓힐 수 있다. 교사가 우리문학을 고르게 감상하여 깊고 넓은 식견을 기를 수 있다. 새로운 창조의 후속세대를 초등에서 계속 길러낼 수 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이름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03 박해영 24겨울배움터 모두모임에서 나온 제안 삐삐어쩌고저쩌고 2024.01.23 19
102 관리자 “2022 개정 국어교육과정에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지우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 file 관리자 2022.09.08 400
101 전혜원 2021. 다시, 어린이 삶으로 겨울배움터 _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겨울배움터 file 칠보산토끼 2022.01.25 120
100 진현 2021 함께 배움터- 박지희 선생님- 어휘글쓰기배움책 중심으로 마니(수원진현) 2021.09.01 141
99 심은보 [2021 참삶을 가꾸어가는 강마을산마을 여름배움터] 뒷 이야기 file 지구별나그네 2021.08.12 119
98 신지영 2021 작가와의 만남 두번째 후기 - 루리 작가와의 만남 뒷 이야기 file (마실)신지영 2021.07.09 103
97 심은보 2021 참삶을 가꾸는 강마을 산마을 여름 배움터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지구별나그네 2021.07.02 129
96 진현 2021 작가와의 만남 첫번째 후기 - 김소영 작가와의 만남 뒷 이야기 file 마니(수원진현) 2021.06.03 75
95 심은보 2021 새봄새길 배움터 뒷이야기입니다. 1 지구별나그네 2021.02.20 88
94 백태명 동아시아학교모임 제1회 독서토론회를 마치고 애숙거사 2019.12.04 94
93 권영선 [국립극장 교사직무연수: 8.7~9]'전통예술의 경험과 교육연극적 활용' 안내 file kys2025 2019.07.29 119
92 백태명 동아시아학교모임 여름연수 조동일교수 강연 안내 file 애숙거사 2019.05.24 100
91 백태명 작은모임 <동아시아학교> 인정 여부를 둘러싼 논쟁 애숙거사 2019.04.14 84
90 백태명 동시와 노자를 함께 감상하기 ; 대결 정세기, 노자 76장 애숙거사 2019.01.27 95
89 백태명 겨울 연수 마치고 - 모든 시름 녹이고 1 애숙거사 2019.01.25 102
88 김영주 2018년 2학기 이오덕김수업교육연구소 공부 글쓰기 1 빛나 2019.01.07 89
» 백태명 초등설파학연구소 설립 준비1 애숙거사 2018.10.28 76
86 김영주 온작품읽기 활동 및 출판 확대 제안 5 빛나 2018.08.22 193
85 이예은 [직무연수]국립극장-전통예술(판소리 등) 활용 연극놀이 교육법 모집(무료/접수:7.2.~) file 국립극장교사직무연수(이예은) 2018.06.07 138
84 백태명 한시, 오래된 미래 2 애숙거사 2017.09.28 12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모두보기
home
사랑방 이야기나누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