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조회 수 89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오덕김수업교육연구소'는 이오덕과 김수업의 실천과 뜻을 이어가고자 2013년에 만든 자생적 교사 모임이다.

 

이오덕, 김수업, 권정생, 방정환, 임재해, 박문희, 서정오 등 같은 맥을 잇는 스승들의 책을 읽고 토론하였다.

책읽은 내용에서 질문을 만들어 스승들을 직접 찾아뵈었다. 또한 돌아가신 분에 대해서는 생가를 방문하여 그 의미를 되새겼다.

실천과 연구 내용을 모아서 <온작품읽기(휴머니스트)>, <온작품읽기와 온배움씨(삶말출판사)>, <그냥 그렇다는 것이다(삶말출판사)> 등의 책을 출판하기도 하였다.

강마을산마을배움터 연수를 지역 단위, 학기 단위, 전국단위로 열었다.

 

2018년 2학기부터 하고 있는 공부는 '교사의 스승을 찾아서'이다. 우리 모임의 핵심 사상을 표현한 경전같은 책 한 권을 정해서 천천히, 꼼꼼히 읽고 실천하며 글을 쓰고자 하였다. 방정환의 글,  이오덕의 삶을 가꾸는 글쓰기, 김수업의 말꽃 타령,  권정생의 빌뱅이 언덕 등이다. 그리고 공부의 한 마디가 끝날 때, 우리는 과연 무엇을 배우고 새롭게 실천하고 있는지 서로 인터뷰하기를 하기로 했다.

 

 이 모임의 내용을 여기에 소개하는 까닭은 학교든 지역이든 마을이든 뜻있는 교사들이 모여서 공부하고 실천하는 단위가 있어야 교사모임도 살아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적 학습 공동체, 민주적 자치 공동체란 말은 좋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그렇지 않았던 교사들이 어떻게 그리로 갈 수 있느냐의 문제는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내몸이 그렇게 바뀌어야 하는 문제이고, 내 삶이 그렇게 바뀌어야 하는 문제이다. 겉으론 민주적이라고 외치지만 실제는 권위적인 방법을 다시  답습하고 있는, 현재 나타나고 있는 각 조직의 문제들이 이를 대변해준다.  그렇지 않은 상태가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 바로 작은 모임이다. 작은 학교이다.

 

 이 모임을 그대로 쫓아가자거나 따라하라는 뜻이 아니다. 우리 문제의 답을 밖에서 찾지 말고(참고 정도) 우리들 실천 속에서 답을 찾자는 뜻이다. 그 실천하는 주체의 문제를 우리들 실천 속에서 돌아보자는 것이다. 그러하려면 실천과 연구를 병행하는 작은 모임, 작은 학교(큰 학교도 작은학교로 쪼개서 운영해야 한다고 봄)의 이야기들이 나와야 한다. 이렇게 실천하는 모임들이 있는 것으로 안다. 더욱 분발하여 언젠가 함께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면 좋겠다.   

 

이 답을 찾아야만 작은 학교, 작은 모임의 으뜸꼴을 바탕으로 큰 학교든, 큰 조직이든 그 운영에 대해 이야기할 우리 자신의 근거를 가질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계속해서 외국의 이론과 실천을 도입하고 버리는 과정을 반복할 것이다.   

  • ?
    애숙거사 2019.01.25 09:00
    등불과 같고 등대와 같아 후발 주자가 힘이 납니다. 이론과 실천을 함께 하는 작은모임으로 황소걸음으로 가고 싶어요.

List of Articles
번호 이름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03 박해영 24겨울배움터 모두모임에서 나온 제안 삐삐어쩌고저쩌고 2024.01.23 17
102 관리자 “2022 개정 국어교육과정에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지우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 file 관리자 2022.09.08 398
101 전혜원 2021. 다시, 어린이 삶으로 겨울배움터 _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겨울배움터 file 칠보산토끼 2022.01.25 120
100 진현 2021 함께 배움터- 박지희 선생님- 어휘글쓰기배움책 중심으로 마니(수원진현) 2021.09.01 141
99 심은보 [2021 참삶을 가꾸어가는 강마을산마을 여름배움터] 뒷 이야기 file 지구별나그네 2021.08.12 119
98 신지영 2021 작가와의 만남 두번째 후기 - 루리 작가와의 만남 뒷 이야기 file (마실)신지영 2021.07.09 103
97 심은보 2021 참삶을 가꾸는 강마을 산마을 여름 배움터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지구별나그네 2021.07.02 129
96 진현 2021 작가와의 만남 첫번째 후기 - 김소영 작가와의 만남 뒷 이야기 file 마니(수원진현) 2021.06.03 75
95 심은보 2021 새봄새길 배움터 뒷이야기입니다. 1 지구별나그네 2021.02.20 88
94 백태명 동아시아학교모임 제1회 독서토론회를 마치고 애숙거사 2019.12.04 94
93 권영선 [국립극장 교사직무연수: 8.7~9]'전통예술의 경험과 교육연극적 활용' 안내 file kys2025 2019.07.29 119
92 백태명 동아시아학교모임 여름연수 조동일교수 강연 안내 file 애숙거사 2019.05.24 100
91 백태명 작은모임 <동아시아학교> 인정 여부를 둘러싼 논쟁 애숙거사 2019.04.14 84
90 백태명 동시와 노자를 함께 감상하기 ; 대결 정세기, 노자 76장 애숙거사 2019.01.27 95
89 백태명 겨울 연수 마치고 - 모든 시름 녹이고 1 애숙거사 2019.01.25 102
» 김영주 2018년 2학기 이오덕김수업교육연구소 공부 글쓰기 1 빛나 2019.01.07 89
87 백태명 초등설파학연구소 설립 준비1 애숙거사 2018.10.28 76
86 김영주 온작품읽기 활동 및 출판 확대 제안 5 빛나 2018.08.22 193
85 이예은 [직무연수]국립극장-전통예술(판소리 등) 활용 연극놀이 교육법 모집(무료/접수:7.2.~) file 국립극장교사직무연수(이예은) 2018.06.07 138
84 백태명 한시, 오래된 미래 2 애숙거사 2017.09.28 12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모두보기
home
사랑방 이야기나누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