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조회 수 1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조커_권민혁

오늘 온작품으로 “학교 가기 싫을 때 쓰는, 조커”를 읽었다. 직접 “학교 가기 싫을 때 쓰는 조커”를 읽으면 어떤 선생님이 조커를 나눠 준다. 그 조커에는 “학교 가기 싫을 때는 쓰는 조커” “숙제를 하기 싫을 때 쓰는 조커” 등 여러 가지 조커가 있는데 조커를 선생님한테 주면 선생님이 거기에 쓰여 있는 것대로 하게 해 준다.

그래서 선생님은 일단 조커가 좋은 이야기를 발표시키고 우리 반도 조커를 만들자고 했다. 그러자 우리 반 애들은 환호성을 질렀다. 그런데 선생님이 12분만 작업할 수 있다고 하니까 이번에는 흥분한 듯한 소리를 질렀다.

일단 우리는 작업을 시작했다. 선생님은 도장을 받아야 완성이라고 했다. 나는 완성하긴 했는데 다 할까 못 할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시간이 계속 가니까 불안했다. 그런데 선생님이 시간을 10분 연장 시켜 주셨다. 나는 그제야 마음이 푹 놓였다. 그런데 알고 보니 도원이가 학교에 안, 아니 못 왔다. 나는 도원이는 조커가 없어서 유감이라고 생각했다. (2017.9.7.)

 

조커_이수인

학교 가기 싫을 때 쓰는 조커 책이 온작품이라서 읽었다. 이때까지 온작품책 중에 조커 책이 제일 재미없어서 실망했다. 그런데 책에서만 나오는 조커를 만들게 된 것이다. 선생님이 하고 싶은 조커를 만들라고 했다. 1년에 한 번만 쓸 수 있다고 했다. 원래 학교에선 그런 거 안 되는데 자기가 하고 싶은 조커를 만들라니 기적이었다. 난 파티할 때 쓰는 조커를 만들었다. 쓰게 되면 정말 좋을 것 같다. (2017.9.7.)

 

조커 만들기_권민준

온작품 읽기 ‘조커’라는 책이 있다. 우리는 그 온작품읽기를 했다. 그런데 샘이 난데없이 우리도 이 책에 나오는 ‘조커’를 만들어 보자고 했다. 나와 딴 애들 한 명도 빼놓지 않고 “와!” 이렇게 소리쳤다. 나는 처음엔 똥으로만 꾸미려다가 왠지 그러면 선생님이 통과 안 시켜 줄까 봐 그냥 하는 수 없이 무지개로 했다. 그리고 조커 내용도 원래 “혼자 미친 듯이 뛰어다니고 싶을 때 쓰는 조커” 였는데 이제 생각이 바뀌어서 수업 시간을 바꾸는 조커로 했다. 솔직히 나는 조커가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 (2017.9.7.)

 

조커 카드_이지효

오늘 2교시에 온작품을 했는데 온작품 책 이름이 조커다. 그 내용은 담임 선생님이 어떤 카드를 줬는데 거기엔 이런 것들이 써 있었다. ‘학교 가기 싫을 때 쓰는 조커’, ‘늦잠 자고 싶을 때 쓰는 조커’ 이런 카드 등이 있었다. 그 카드는 바로 조커 카드였다. 그 카드들 중에 자기가 쓰고 싶은 카드를 선생님한테 드리면 그것을 들어준다.

책을 다 읽고 윤샘이 진짜로 조커 카드를 만들자고 하셨다. 그래서 다들 너무 좋아했다. 칠판에 선생님이 들어줄 수 있는 것들은 다 써서 그것 중에서 골라 카드를 만들었다. 준비물은 종합장, 색칠도구들. 이런 것들로 카드를 꾸미고 선생님 도장을 받으면 조커 카드 완성이다. 난 수업 시간에 군것질하기를 적었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그건 하루 밖에 못 쓴다. 다음에도 되면 조커 카드를 만들고 싶다. (2017.9.7.)

 

사람은 기차처럼 정해진 무엇을 그대로 따라가는 걸 못 견디는 것 같아요. 늘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만큼 지겨운 일도 없겠죠. 정해진 길이 아무리 선한 의도로 만들어진 것이라 해도 말이죠. 아이들에게 학교란 어떤 곳일까요? "조커, ~" 책을 나누면서 잠깐이지만 들어보았습니다. 당연한 곳, 배우는 곳, 친구가 있는 곳, 공부만 하는 곳, 안 가면 안 되는 곳 ....... 이야기를 쭉 듣는데, 부정적인 말보다 긍정적인 말이 많아 참 다행이다 싶더군요. "여름방학 보내고 2학기 시작한지 두 주 정도 지났는데, 혹시 개학이 기다려진 사람 있어요?" 했더니 너도나도 손을 듭니다. "심심해요." "학교 다니는 것 보다 해야 할 게 더 많아요." "할 게 없어요." 하면서 그만 하자고 할만큼 저요, 저요 합니다.

학교라는 곳을 다닌지 얼마 되지 않아 그렇기도 하겠고, 조금씩이지만 아이마다 보살피려는 어른들의 노력 때문이기도 하겠네요. 자라면서 해야 할 것이 늘어나고, 책임져야 할 것이 늘어나고, 평가 받을 것이 늘어나면서 학교라는 공간도 떠나고 싶은 공간으로 마음에 남을 것 같아 짠하기도 하고, 잘 이겨내라고 응원하는 마음도 생깁니다.

조커! 카드 놀이할 때 위기를 넘길 수 있는 카드를 말합니다. 절실하게 무언가 필요한 순간,카드 놀이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죠. 견디기 힘들어 잠시 떠나 있고 싶을 때, 아무도 없는 곳에 잠깐이라도 숨고 싶을 때, 참견 받지 않고 누구랑 단 둘이 있고 싶을 때,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싶을 때, 해야 하는 것을 안 하고 싶을 때 ....... 열거할 수 없을 만큼, 어른이든 아이든 있습니다.

현실에선 필요할 때 누가 주는 '조커'가 없을 때가 많지만 스스로에게 조커를 선물할 수는 있습니다. 노엘 선생님의 조커는 시간이 지나면 못하는 걸 다른 무엇을 위해 희생 시키면서  하지 않는 걸 어리석다고 가르쳐주는 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조커를 만들라고 했더니 "공부시간 바꾸기" 조커가 가장 많이 나옵니다.  하루 생활 시간표를 칠판에 붙이고 쓰고 있으니 유난히 미술을 좋아하는 태균이가 다가와 음악 시간을 미술시간으로 바꾸는 조커를 씁니다. 친구들은 환호성을 지르고 좋아라 합니다. 딱딱하게 정해진, 선생님이 정해 놓은 길 보다 약간 다른 길(그래봐야 시간을 바꾸는 것 뿐인데도)을 선택했다는 희열이 있나봅니다. 태균이가 쓰고 나니 같은 카드를 만든 친구들은 즐거운 상상에 빠집니다. "난 언제 쓸까?" 하면서 말입니다.

열어 놓을 수 있는 활동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게 해도 좋겠다 했습니다. 더 나아가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우리 뭐 할까?" 물어보는 것부터 시작해야지 싶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누가 정해준 것보다 스스로 기획하고 스스로 해보는 '스스로의 힘' 보다 더 센 것은 없지 싶습니다. 

 

J_IMG_2106.JPG

 

J_IMG_2107.JPG

 

J_IMG_2108.JPG

 

J_IMG_2113.JPG

 

?

List of Articles
번호 이름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4 페르코의 마법 물감_영화 만들기 1탄 file 만돌이 2017.09.22 7
» 윤승용 조커, 학교가기 싫을 때 쓰는 카드 file 만돌이 2017.09.08 10
72 진현 (5-6학년 대상) 진형민 작가의 <우리는 돈벌러 갑니다>, 창비, 2016. file 마니(수원진현) 2017.08.29 18
71 진현 최근동화읽기. <2-3학년> 콩팥풀 삼총사. 유승희 지음. 책읽는곰. 2017. 마니(수원진현) 2017.06.11 66
70 진현 최근동화 읽기 20. 2-3학년 대상. <빙하기라도 괜찮아>, 이현, 2016, 비룡소 file 마니(수원진현) 2017.04.20 63
69 진현 최근동화읽기 19. <햇빛마을 아파트 동물원>, 창비, 2017 마니(수원진현) 2017.04.17 34
68 진현 최근동화읽기18. < 너, 서연이 알아?> 양지안 글, 신민재 그림, 라임 출판사, 2017. 마니(수원진현) 2017.04.10 27
67 진현 최근동화읽기 17. 김태호 작가의 <네모돼지>와 <제후의 선택> 마니(수원진현) 2017.03.12 60
66 진현 최근동화읽기 16. <1-2학년 동화집> <쿵푸 아니고 똥푸] 차영아 글. 한지선 그림. 문학동네. 2017. 마니(수원진현) 2017.02.17 39
65 진현 2017 책보따리 file 마니(수원진현) 2017.02.13 72
64 한평진 초등국어교과모임 - 재능기부형태에 관한건 file 한국평생교육진흥협회 2017.01.09 63
63 진현 제암초등학교 5학년 2반 학생들이 추천하는 책 1 file 마니(수원진현) 2016.12.16 31
62 최은경 2016 선생님 책보따리 1 은경샘 2016.11.27 60
61 오늘이 봄봄 출판사 2016.11.22 14
60 진현 최근동화 읽기 15.< 고양이는 알고 있다.> 초등 4학년 이상. 전성희 동화집. 사계절. 2015. 마니(수원진현) 2016.09.07 60
59 진현 최근 동화 읽기 14. 천사를 미워해도 되나요? 초등 고학년, 최나미, 한겨레 아이들, 2012. 마니(수원진현) 2016.09.04 24
58 진현 최근 동화 읽기 13. 겁보 만보 - 초등 저학년. 김유 글. 최미란 그림. 책읽는 곰. 2015. 1 마니(수원진현) 2016.09.04 27
57 진현 최근동화 읽기 12. 오늘 떠든 사람 누구야? 윤해연. 비룡소. 2014. 마니(수원진현) 2015.12.01 68
56 진현 최근동화 읽기 11. 여름이 반짝. 김수빈. 2015. 문학동네. 마니(수원진현) 2015.11.27 44
55 윤승용 이 책을 추천합니다 1 file 만돌이 2015.11.24 84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
모두보기
home
자료마당 이야기
TOP